종합학술대회 등록안내

연자 소개

연자 소개

11월 4일(토) 1F 중회의장 제4강의실 11:55~12:35

  • 연자

    김경년(치의학)

  • 연제

    2050년을 향한 치의학 교육

  • 약력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한국치의학교육학회 회장
    대한기초치의학협의회 회장

초록내용

지난 100년간 일어난 사회의 변화는 그전 1,000년간 일어난 변화보다 훨씬 더 크고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변화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30년간 일어날 변화는 지난 100년간의 변화 보다 더욱 크고 인류의 삶을 변화 시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Gies 이후 정립된 표준 치의학 교육 내용과 방법은 100년 가까이 전 세계의 치의학 교육기관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지만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교육 내용과 체계를 확립하여야 한다.

2016년 열린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의 화두이었던 4차 산업 혁명과 이에 다른 사회의 변화, 1988년 유엔사무총장이 제기한 프로젝트로 시작한 미래예측을 위한 NGO인 유엔미래포럼이 제시하는 2050년에 일어날 수 있는 사회의 변화를 점검하고, 이에 따른 치의학의 변화, 30년 후를 살아가야할 현재의 치과대학(원)생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현재의 대한민국 치의학 교육은 고교 성적 우수자를 독점하며, 중산층으로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는 치과의사를 양성하여 왔다. 이로 인하여 현재에 안주하며 도전의식이 약해지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고 이미 변화하기 시작한 새로운 치의학에 적응하는 것은 새로운 도전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