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학술대회 등록안내

연자 소개

연자 소개

11월 4일(토) 1F 중회의장 제4강의실 13:30~15:00

  • 연자

    이성복(임플란트)

  • 연제

    신개념 임플란트 보철시스템 : No Screw, No cement, but Detachable Prostheses

  • 약력

    경희치대 보철과 박사
    미국 하버드치대 교환교수
    현) 경희치대 보철과 명예교수

초록내용

임플란트 보철의 탈부착 필요성과 편이성에 대하여 요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ood impaction 문제뿐 아니라, screw loosening / fracture, 그리고 임플란트 주위조직들의 위생관리를 위해서 그 필요성과 편이성은 임상적으로 더욱더 강조되어야 한다.

탈부착이 가능한 임플란트 보철는 세멘트 유지형, 스크류 유지형, SCRP, 그리고 요즘 시도되고 있는 cementless screw type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보철물의 교합면을 향해서 screw hole이 관통하여 존재하게 된다.

스크류 유지형 보철에서 Screw hole의 문제는 무엇인가? 전치부에서는 임플란트 식립 방향 때에 screw hole을 설측으로 관통시켜 설치하기가 너무 어렵고, 또한 두개 이상의 임플란트 보철물에서는 screw hole을 메꾸는 구강내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또한 screw hole 충전물의 탈락이나 변색도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오늘날 세멘트 유지형 보철은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가? custom abutment에 temporary cement을 사용하여 임시 가착시키거나, permanent cement으로 영구 접착시키는 방식이다. 최종 보철물을 임시 가착한 경우에는 원할 때 쉽게 제거되지 않거나 원치 않을 때 쉽게 탈락할 수 있고, cement의 wash-out은 여러가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보통 영구적으로 접착시키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

그렇다면 실질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본 강연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가장 간편하고 이상적인 임플란트 보철방식 즉, screw hole이 없고, 구강내 cementation도 하지 않는, 그러나 long bridge라도 필요시 치과의사에 의해 언제나 간편하게 탈부착이 가능한 보철방식에 대하여 최근 개발된 YK Link System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보철 시스템이 소유한 retention and removal mechanism과 다양한 임상증례들을 통하여 상세한 임상과정 및 수술-보철 동영상들을 보면서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